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TC

왜 반응형 웹인가?


반응형 웹이란?



<이미지 출처 : ICCMEDIA>




반응형 웹이 세상에 나온 이유


구글이 2007년 처음으로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세상에 선보인 이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스마트폰의 48%를 차지하면서 1위로 오르며 사람들은 열광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사용시, 모든 웹사이트가 모바일 화면으로 축소되어 보인다는 문제가 있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모바일 웹'입니다.





모바일 웹이란 PC용 웹 사이트를 모바일 스크린 크기에 맞춰 줄여 놓아 모바일 기기에서도 쾌적한 웹 사용 환경을 접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태블릿 기기, 패블릿 기기 등이 출시되면서 모바일 웹은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모바일 기기처럼 작은 화면만 지원하는 모바일 웹은 태블릿이나 패블릿처럼 좀 더 큰 화면을 지원하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PC버전의 '웹', 모바일 버전의 '모바일 웹' 두 가지의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는 문제도 거론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2010년 5월, 동작하는 기기의 화면과 해상도에 맞춰 자동으로 반응하여 최적화된 화면으로 변하는 '반응형 웹'이 등장하게 됩니다.





하나의 '반응형 웹'을 구축하게 되면, 또 다른 웹사이트를 만들 필요 없이 데스크탑, 태블릿, 그리고 모바일 등의 어떤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응형 웹사이트를 큰 화면의 기기에서 접속할 때 큰 화면에 최적화된 구조로 변경하여 보여주고, 반대로 작은 화면의 기기에서 접속할 때에는 작은 화면에 맞게 또 다시 최적화된 구조로 변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ICCMEDIA>




왜 반응형 웹으로 만들어야 하나?



유지 보수가 간편하다!

'모바일 웹'의 경우 PC 버전의 웹 사이트와, 모바일 버전의 '모바일 웹', 이렇게 두 개의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경우, 수정 시에도 두 번 작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하지만 하나의 웹사이트만 만들어도 되는 반응형 웹은 어떠한 기기에라도 모두 최적화된 화면이 적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HTML과 CSS 파일에서 작업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파일에서 작업하여 적용 시 모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간편합니다.



마케팅에 유리하다!

마케팅 웹사이트를 개발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됩니다. 그리고 두 가지 버전 이상의 웹사이트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마케팅 및 홍보, 기업비용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가능하다!

검색 엔진 최적화란 포털 사이트 또는 검색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만약 모바일, PC 두 버전의 웹사이트를 구축해놓았다면 URL 주소가 두 개가 존재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 상위권에 노출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은 하나의 URL을 제공하기에 검색엔진에 의해 검색 결과가 정확하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미래 지향적 기술이다!

반응형 웹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다양한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따라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어떤 디바이스로 화면을 보던 상관없도록 최적화된 구조의 웹사이트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앞으로 어떤 화면 기기가 나올지 모르는 멀티스크린 시대의 상황에서 반응ㅇ형 웹은 미래에 대응할 수 있고, 미래 지향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