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TC

소스코드 에디터 선택, 서브라임 텍스트 3





#1 소스코드 에디터 선택, 서브라임 텍스트 3

#2 서브라임 텍스트 3(Sublime Text 3) 설치 및 기본 설정




소스코드 에디터(Source code editor)


소스코드 에디터는 프로그래머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도구로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소스코드 전용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에서는 Atom, Notepad++, Sublime Text, Visual Studio Code 등과 같은 프로그램이 사용가능하고, 매킨토시에서는 Sublime Text, 코다, 비비에디트 등과 같은 프로그램이 사용가능합니다. 에디터 프로그램은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기능은 물론, 코드의 색상도 각기 다릅니다. 더불어 편집기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의 지원 영역도 각 에디터 프로그램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소스코드 에디터 프로그램은 개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에게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코드를 해석해서 문법을 색으로 하이라이팅 해주는 기능을 제공해준다던가 큰 따옴표("")와 같은 사용자가 편하도록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것이죠.






서브라임 텍스트 3(Sublime Text 3) 선택


저는 많은 소스코드 에디터 프로그램 중에 Sublime Text 3를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최근에 확장성이 좋고 빠르고 가벼운 특성으로 많은 개발자에게 호평을 받고 유명해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중의 최근 버전인 서브라임 텍스트 3 버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주로 Front-End에서 많이 이용하며, node.js로 구성된 Back-End에서도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현대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대부분을 지원하며, 만약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면 package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3) 선택 이유


Sublime Text 3는 Sublime Text 2의 후속작인 만큼 여러 가지 기능에서 한층 더 발전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도

Sublime Text 2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행속도가 빠르지 않았고 많은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속도가 더욱 느려지곤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Sublime Text 3에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자마자 화면이 나타날 정도로 실행속도가 훨씬 빨라졌으며 다수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실행속도가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Pane 관리

Sublime Text 2의 특징 중 하나는 Multiple Pane이었습니다. 많은 파일을 동시에 띄어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작업 효율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하지만 서브라임 텍스트 2에서는 Multiple Pane의 레이아웃이 고정된 레이아웃(2x1, 2x2 등)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서브라임 텍스트 3에서는 복합 레이아웃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Symbol Indexing

서브라임 텍스트 3 에서는 통합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s)에서 사용되는 Symbol Indexing이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이로써 서브라임 텍스트 3는 IDE에 더욱 가까워 졌습니다. 기존의 통합개발 환경(IDE)을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하나 더 갖게 된 셈이죠.


Python 3.3

이전 버전(서브라임 텍스트 2)에서는 python 2.6을 사용했지만 서브라임 텍스트 3에서는 무려 python 3.3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모든 플러그인은 메인 프로세스에서 별개로 실행되기 때문에 플로그인의 작동이 멈추더라도 서브라임 텍스트는 멈추지 않게 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3는 이전 버전에 비해 확실히 여러 기능면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문제점들이 보이긴 합니다.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서브라임 텍스트 2 버전의 플러그인과 호환성 문제입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3가 파이선 3.3을 사용하게 되면서 호환성에 문제가 생긴 듯 합니다.


이런 문제에도 불구하고 Sublime Text의 장점이 강력하고 또한 요즘 hot한 소스코드 에디터 프로그램이기에 이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앞으로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간간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선 서브라임 텍스트 3의 설치 방법과 기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3(Sublime Text 3) 설치 및 기본 설정



※ 참고사항

http://edoli.tistory.com/84 - 에돌이의 얕고 넓은 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