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TC

ADsP 자격증 / ADP 자격증 취득하기!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바야흐로 누구나 적은 비용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금융, 생산성 향상, 마케팅 및 고용 창출 등의 혁신과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적인 의사 결정의 토대가 되는 데이터 분석은 기업과 국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차별화 포인트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체들은 자사의 경영 전략에 자동화된 데이터 분석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공공영역에 도입할 경우에는 사회적·경제적 비용을 감소하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역량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데이터 분석 시장 선점을 위해 데이터 분석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를 설치하여 전문가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 국내 상황은 빅데이터라고 부를 만한 데이터가 없으며, 또한 데이터에 대한 인식, 문화, 제도 및 인프라 등의 측면에서 미흡하여 데이터 관련 신규 비즈니스의 고부가가치 창출 등 연계 효과 저하가 우려되는 바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를 앞둔, 아니 어쩌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의 데이터 분석 수준을 전반적으로 제고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및 데이터 분석 등의 데이터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Advanced Data Analytics Processional)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의 수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데이터 시각화라는 업무를 추가 수행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 및 마케팅 전략 결정 등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ADsP 자격증)




응시 자격은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합격 기준이 60점 이상으로 수치적으로만 보았을 때, 비교적 높은 커트라인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문항은 총 50문항이며, 시험 시간은 90분(1시간 30분)이라고 합니다.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총 3과목의 시험을 보며, 데이터 분석의 문항수가 가장 많은 걸로 보아 이 과목이 이 시험에서 주요한 부분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이 2017년 2월 17일이니 제 35회 ADsP 자격증/ADP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겠네요! 이번에 시험을 준비중이시다면 3월 13일까지 원서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시간 시작은 13:00 이고, 결과 발표는 시험으로부터 한 달 이내에 발표된다고 합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ADP 자격증)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준전문가와는 달리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의 자격증은 따야함은 물론 박사학위 또는 석사학위, 학사학위 등 최종학력에 따라 응시자격도 달라지게 됩니다. 합격 기준 또한 준전문가에 비해 높아지게 되는데요, 준전문가는 60점 이상을 얻으면 취득할 수 있는데 반해, 전문가70점 이상의 필기 합격실기시험까지 보게 됩니다. 준전문가에 비해 까다로운 과정이 수반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전문가의 시험 문항은 총 81문항으로, 시험 시간은 3시간(180분)입니다. 데이터의 이해,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총 5과목의 시험을 보며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으로 시험을 치룹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전문가(ADP)의 직무


준전문가(ADsP)의 경우, 데이터 기획과 데이터 분석의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전문가(ADP)의 경우, 데이터 기획과 데이터 분석 + 데이터 시각화까지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