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TC

오라클(Oracle) 및 DBMS



오라클(Oracle)이란?


Oracle Corporation이란 미국의 기업에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이라는 분야의 한 종류입니다. 오라클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보관소를 의미하는 Database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기능 또한 가장 훌륭한 것으로 알려진 최고의 Database입니다. Oracle을 잘 활용 한다고 하면 Database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만큼 일반적으로 Database = Oracle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유용한 정보가 모여서 만들어진 창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정보만 가지고 있다고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데이터의 중복을 최대한 방지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 만큼, 많은 data를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며, 수정 가능하게 하며, 삭제를 용이하게 하는 것을 데이터베이스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DBMS는 사용자 또는 다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들을 관리함으로써, 사용자들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그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특화된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


정의(Definition) 기능

하나의 물리적인 저장 구조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요구하는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를 조직하는 기능을 합니다. DB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태(Type)와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 방식, 제약 조건 등을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작(Manipulation)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요규에 따라 데이터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와 DB 사이에 다양한 인터페이스(SQL 및 CLI, GUI등) 수단을 제공합니다.


제어(Control)

무결성(Integrity)

DB(Database)가 생성·조작될 때마다 무결성에 관한 제약 조건을 검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중복성이 완전히 제거된다 하더라도 무결성 제약조건을 통과하지 못한 데이터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권한 검사(Authority)

DBMS는 사용자마다 다양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권한에 따라 허가된 사람들에게만 데이터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제어하여 보안을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

여러 사용자가 DB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모든 DBMS가 공통적으로 Lock 기능을 제공하여 병행 제어를 합니다.




오라클에 대한 자격증? OCP-DBA란?


오라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와 관련된 자격증 또한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습니다. OCP-DBA는 오라클의 활용능력을 인정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국제 자격증입니다. OCP 자격증을 보면 뒤에 9i, 10g, 11g 라고 붙는데, 이는 오라클의 버전을 뜻합니다. Database와 같은 경우는 처음에 공부하기가 조금 힘든 분야입니다. 용어도 생소하고, 또한 개념 이해도 쉽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공부를 해야 나중에 어떤 Database를 접하게 되어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9i? 10g?


오라클을 사용하다 보면 버전 뒤에 i, g와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슨 뜻일까요?

'i'의 의미? Internet의 약자로 응용프로그램에 완벽한 지원을 목표로 나온 버전을 뜻합니다.

'g'의 의미? grid(computing)의 약자로 분산 네트워크를 통한 자원통합을 목표로 나온 버전입니다.

'Code.D IT 강좌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반응형 웹인가?  (2) 2017.02.18
ADsP 자격증 / ADP 자격증 취득하기!  (0) 2017.02.17
국비지원 컴퓨터 학원 및 훈련과정 선택!!  (0) 2017.02.15
소스코드와 오픈소스  (0) 2017.02.13
JavaScript의 기본  (0) 2017.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