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Book

Book 리뷰) 월 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



 [월 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

저자 : 김홍한 지음





SNS 채널을 키우고 싶어 선택하게된 두 번째 책입니다. 첫 번째 책은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였는데요, 지금 두 권의 책의 제목을 보니 돈에 환장한 사람 같네요.. 하하.. 첫 번째 책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집중해서 설명한 책이라면 이 책은 블로그, 카페, 쇼핑몰 등의 사업 연계성을 중점으로 다룬 책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워 보고 싶으신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책을 추천 드리고, 사업의 흐름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월 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 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두 책에 한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에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저에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이번에 읽은 책은 글쎄요.. 사업을 직접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저에겐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은 훗날 미래에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고 지금 저에게도 도움 되는 정보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책은 블로그, 카페, 쇼핑몰 등의 채널이 서로 어떤 방법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고객들을 어떻게 끌어모으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검색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를 중심으로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또한 독자들을 배려하여 전문적인 단어 따위는 집어 치우고 마케팅 초보자인 저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풀어 써 놓았습니다. '비용' 하나 안 들이고 오직 '노력'만으로도 마케팅을 충분히 해낼 수 있으며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저자의 확고한 믿음으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우공이산',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 즉, 우직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한 우물을 파는 사람이 큰 성과를 거둔다는 뜻입니다. 저는 이 사자성어를 참 좋아합니다. '우직함'이라는 단어가 왠지 모르게 나와 맞는 것 같고 그런 나와 같은 사람을 위로해주는 사자성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도 '꾸준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며 꾸준하게 진행해야 비로소 성과를 거둔다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우리가 쉽게 간과하는 일이기도 하지요. 저는 하나의 포스팅을 올릴 때마다 하루 방문자수가 몇 명인지 몇 번을 확인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으면 그날 기분이 좋아지는 반면, 하루 방문자 수가 급격하게 적을 때엔 나도 모르게 우울하게 됩니다. 저자는 이런 행동들을 예측이라도 한 듯 하나의 포스팅에 연연하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합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조급함'을 버리고 '축적'의 힘을 믿고 '꾸준하게'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새삼 깨닫게되었습니다.





고객들의 구매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외적인 디자인과 기능 또한 중요하지만 단순한 단순한 상품설명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즉, 제품이 제공하는 '경험'의 즐거움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이 느끼게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캠핑용품인 화로대를 파는 판매자라고 가정해봅시다. 화로대만 놓여있는 사진과 화로대 설치 방법과 기능 등 제품 설명을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상세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페이지는 결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그 화로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을 원합니다. 즉, 화로대를 구입하는 본질은 '불을 피워놓고 누군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화로대는 수단일 뿐이지요. 따라서 제품 설명만 가득한 상세페이지가 아니라 별이 쏟아지는 밤 아래서 누군가와 함께 불을 피우고 바비큐와 소주를 걸치며 함께 즐기는 시간을 그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선 제품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마음'을 움직여야 진정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