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C언어

#3 Eclipse-CDT 설치

#1 JDK 설치 및 시스템 환경 변수 등록

#2 Eclipse 및 MinGW 설치

#3 Eclipse-CDT 설치



자바 및 C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의 과정

1) JDK 설치

2) 시스템 환경 변수 등록

3) 통합 개발 도구 Eclipse 설치

4) C 컴파일러 설치하기 위해 MinGW 설치

5) 컴파일러를 연결시켜 주기 위한 Ecipse-CDT 설치



오늘은 

5) 컴파일러를 연결시켜 주기 위한 Eclipse-CDT 설치

마지막 단계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Eclipse-CDT 설치


기본적으로 이클립스를 설치하게 되면 자바 언어만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도구들도 설치를 하게 되면 자바 외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개발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력한 통합 개발 환경인 이클립스를 개발자들이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C언어 개발도구인 CDT설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의 1), 2), 3), 4)의 과정을 거쳤다는 가정 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다운 받은 경로에서 eclipse.exe를 실행합니다.






창이 나타난 후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게됩니다.






이클립스를 켜 놓은 상태로 http://www.eclipse.org/cdt/downloads.php 이 주소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이클립스 홈페이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지 마시고 링크를 복사합니다. 

링크: http://download.eclipse.org/tools/cdt/releases/9.2 

(글쓰는 시점인 현재는 위의 버전(9.2)의 링크이지만 아래 사진처럼 URL을 타고 들어가 최신 버전을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이클립스 창으로 돌아와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합니다.






'Add'를 클릭하여 아래의 값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Name: cdt

Location: http://download.eclipse.org/tools/cdt/releases/9.2 (전에 복사한 URL)






OK를 누르신 후 Select All을 클릭하고 Next를 선택합니다.






다른 옵션을 따로 신경쓸 필요 없이 Next를 누르시고 Finish, 마지막으로 Yes를 클릭하시면 Eclipse-CDT 설치를 완료한 것입니다.



Eclipse C/C++ 환경 구성

이클립스 실행창에서 아래 표시된 'Open Perspectiv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C++'을 선택하시고 OK를 누릅니다.






아래 표시된 'C/C++' 아이콘을 선택하신 상태에서 개발하시면 C/C++ 언어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C 프로젝트 생성

C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 File 메뉴에서 New > C Project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네임을 정한 뒤

Executable에서 Empty Project > MinGW GCC를 클릭한 뒤 Finish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