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블로그 꿀팁!

[웹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및 적용


웹로그 분석이란?


우리 사이트엔 남자가 많을까? 여자가 많을까?

20대? 30대? 40대? 누가 우리 사이트에 많이 방문할까?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에 올까?

이러한 것을 알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세분화하고 시각화한 것이 웹 로그 분석입니다.



온라인에서 대부분 활동하는 개인들은 익명으로 활동하기에 방문자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행동 하나 하나는 모두 로그(기록)가 되어 그 로그를 분석하면 고객의 행동 패턴 등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웹 로그는 다음과 같이 3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사이트 방문자 활동의 데이터 수집

2. 수집한 데이터분석

3.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기 쉽게 문서화 보고서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보고서를 통해 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웹 로그 분석은 웹이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웹 로그 분석 tool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인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 로그 분석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 웹 분석 전문기업인 어친(Urchin)사를 인수하여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웹 분석 솔루션이며 e-nor.com에 따르면 포춘 500대 기업 기준으로 무려 67%의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대단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의 장점

1. 무료 서비스

용량 한도는 있지만 대부분의 홈페이지 운영자들이 도달하기 힘들만큼의 충분한 용량(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이기에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웹 분석 최적의 기능들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유료 서비스의 기능에 전혀 뒤처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능들이 더 뛰어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매우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떤 유입 검색어로 웹 사이트에 방문을 하였는지, 유입자가 누구인지 그 수는 얼마나 되는지 실시간으로 통계가 가능하고 또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정밀하게 세분화하고 분석하여 맞춤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다루기 쉽도록 조작이 간편하고 매우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여 가독성이 좋아 분석에 용이하게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등록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등록이 안 된다는 단점과 구글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다 보니 한글 지원이 어색하여 이해가 쉽지 않다는 점, 유료 서비스보다 사용자의 편의가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 등이 있지만 장점들이 워낙 뛰어나 커버가 가능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설치


1.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동하여 가입 절차를 밟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2. 추적코드 가져오기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서 스크립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립트를 복사한 뒤, 티스토리 스킨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istory 관리 > 꾸미기 > HTML/CSS 편집 탭을 클릭합니다.





위의 스크립트를 <body> 뒤에 삽입합니다.(Ctrl + F를 눌러 '<body>' 위치를 쉽게 찾으시기 바랍니다.) 저장을 하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설치 후 Google Analytics 홈페이지를 통해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 길면 3일 후에나 확인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구글 애널리틱스의 메뉴와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