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rror 해결

이클립스 한글 깨짐/한글 오류 복구

이클립스 한글 깨짐/한글 오류 복구



이클립스로 작업을 하다보면 간혹가다 한글이나 특정 문자가 깨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현상은 주로 인코딩이 'EUC-KR' 또는 'MS949'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에서 인코딩을 'UTF-8'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우선 'Window >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검색창에 'encoding'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encoding을 'UTF-8'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 Types > Text'를 클릭하여 Default encoding: 'UTF-8'이라고 입력한 뒤 Update를 누릅니다.






'Workspace > Text file encoding > Other: UTF-8'로 체크한 뒤 Apply를 클릭합니다.






'CSS Files'를 클릭하고 Encoding을 'ISO 10646/Unicode(UTF-8)'로 선택한 뒤, Apply를 클릭합니다.






'HTML Files', 'JSP Files', 'XML File' 모두 동일하게 적용해 줍니다.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해도 한글 깨짐 현상이 여전히 발생한다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겠습니다.

'Project >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Resource > Text file encoding > Other: UTF-8'을 체크한 뒤 Apply를 클릭하고 OK를 누릅니다.






인터넷에 자료를 뒤져본 결과, 여기까지가 해결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클립스를 시작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려가지 시도 끝에 혼자 해결했는데 혹시 되지 않으실 분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기본적으로 HTML File을 만들게 되면 <meta charset="EUC-KR">이라고 입력된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EUC-KR"을 "UTF-8"로 바꿔주면 한글 깨짐 현상이 복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한 번에 안 될 수 있으니 HTML 창을 연 후 새로고침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일일이 "EUC-KR"을 "UTF-8"로 바꾸어 주어야 하나? 

생각만 해도 굉장히 귀찮습니다.

정확히 어떤 설정값이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그 전에 설정한 값에 의해

새로운 파일을 만들더라도 "UTF-8"로 자동으로 설정된 것을 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