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D IT 강좌/ETC

UX/UI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자



'Front-End(프론트엔드) vs Back-End(백엔드) 비교'

http://moolgogiheart.tistory.com/16



전에 'Front-End(프론트엔드) vs Back-End(백엔드) 비교'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 글에서 Front-End의 파트를 구성하는 부분에 대해 다룬 내용이 있었습니다. Front-End 파트는 UX designer, Web designer, Front-End developer로 구성된다고 하였습니다. 이 세 가지 파트 중에서도 UX란 말은 인터뷰나 디자인 관련 자료를 보다가 많이 보곤 했는데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문맥상의 흐름으로만 파악하고 넘어갔었죠. 그래서 이번엔 UX와 UI디자인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UX UI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자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란 말 그대로 사용자의 경험을 의미합니다. 한 회사가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시스템, 제품,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사용했을 때 사용자는 분명 어떠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렇게 어떠한 제품을 사용한 후에 사용자는 그 제품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특정 반응이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한 경험들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로 UX 디자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UI(User Interface)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할 것인가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U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라고 하며 모바일이나 웹 등을 디자인할 시 사용자가 컴퓨터 혹은 프로그램을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고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UI는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이 있으며 이를 아이콘 형식으로 편리하고 알아보기 쉽게 그래픽화 하는 것을 GUI라고도 합니다.





UX(User Experience) 와 UI(User Interface) 구분


UX와 UI를 구별할 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영화를 고를 때 평점이나 후기를 살펴본 후 그 영화를 볼지 안 볼지 대게 판단합니다. 만약 영화를 고를 때 참고할만한 사이트가 너무나도 완벽한 UI를 가지고 있어도 영화 리스트만 있고 영화 후기나 평점이 없으면 적합한 UX 설계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겠죠.




UX는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흐름에 초점을 맞춘다면 UI는 제품, 서비스 등의 겉모습과 기능이라는 흐름의 일부분에 초점을 맞춥니다. UI는 테이블, 의자, 액자, 유리 등의 도구라면 UX는 사용자가 주문하는 음식, 받게 되는 서비스, 이용하게 될 주차,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조명 및 음악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을 말합니다.